로펌소식

로펌소식각종 언론 매체에서 신뢰 받는 법무법인 법승은 사람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나아가고 있습니다.

언론보도

게시글 검색
박수민 법적대응 “ ‘실화탐사대’ 팀, 악의적 보도…상당 부분 사실 NO”(전문)
법무법인 법승 조회수:173
2021-04-26 16:15:40

박수민 중사 측이 박 중사의 사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다뤘던 MBC 시사프로그램 ‘실화탐사대’ 에 대해 대부분의 보도 내용이 허위 사실이라고 밝히며 정정 보도 및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박수민 법률대리인은 26일 보도자료를 내며 “17일에 방영된 ‘실화탐사대’는 최소한의 사실 확인 조차 거치지 않고 간통, 초대남, 불법도박, 몰카, 성범죄, 대부업, 학교 폭력과 같이 자극적인 소재만으로 구성하여 ‘아니면 말고’ 식의 무책임한 방송을 하였다”고 말했다.

이어 “방영된 내용 중 상당 부분은 허위 및 왜곡된 사실과 악의적인 편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로 인하여 박 씨의 명예는 불가능할 정도로 심각하게 훼손당했다”며 “검증이 안 된 제보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면 그 대상이 누구인지 특정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방송에서는 모자이크 처리했지만 박 씨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신상을 공개했다”고 덧붙였다.

박 씨 법률대리인은 박 씨가 ‘실화탐사대’ 연락을 받지 않는다는 제작진의 주장에 반박했다. 법률대리인은 “박 씨는 방송 전부터 사실을 바로잡기 위해 제작진에게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단 한 차례도 받지 않아 박 씨에게 최소한의 반론 기회조차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MBC ‘실화탐사대’는 17일 ‘A 중사의 특수한 사생활’이라는 제목으로 A 중사의 스캔들이 전파를 탔다. A 씨가 전 연인의 사진을 찍어 음란물 사이트에 유포한 정황, 불법 도박 사이트에서 금전을 취득한 의혹 등이 담겨 충격을 안겼다. 실명이 공개되지는 않았으나 누리꾼들은 A 중사를 박수민으로 지목했다.

이후 박수민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말을 못 해서 가만히 있는 게 아니고, 대응할 가치가 없어서 가만히 있는 것”이라며 의혹을 반박하기도 했다.
 

 

 

이하 박수민 측 입장 전문
 

 

박수민 씨의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법승의 안지성, 양원준 변호사입니다. 최근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실화탐사대’에서 2021. 4. 17. ‘특수부대 출신 예능 출연자 A중사의 특수한 사생활’이라는 제목으로 방영한 박수민 씨에 관한 의혹들에 대한 입장을 밝힙니다.

□ 최근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실화탐사대’는 2021. 4. 17. 최소한의 기초적인 사실확인조차 거치지 않고 간통, 초대남, 불법도박, 몰카, 성범죄, 대부업, 학교 폭력과 같이 자극적인 소재만으로 구성하여 ‘아니면 말고’ 식의 무 책임한 방송을 하였습니다.

□ 지상파 방송사에서 공인이 아닌 일반인을 상대로 이루어진 탐사보도 자체가 적절한지는 별론으로 하더라도, 이와 같은 탐사보도 프로그램은 그 특성상 파급력이 강하기 때문에 정확한 사실확인과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노력해야 하고, 무엇보다 보도에 앞서 당사자의 반론권을 최대한 보장해야 합니다.

□ 그러나, 방영된 내용 중 상당 부분은 허위 및 왜곡된 사실과 악의적인 편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로 인하여 박 수민 씨의 명예는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각하게 훼손당하였습니다. 검증된 사실이 아닌 제보를 토대로 프로그램 을 기획한 지상파 방송사로서는 그 대상이 누구인지 특정이 되지 않도록 더욱 주의를 기울였어야 함에도, 오히려 해 당 프로그램은 당사자가 특정될 수 있는 멘트를 하며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어설프게 모자이크 처리한 박수민 씨의 출연 장면을 삽입하여, 방송을 본 누구라도 그 대상이 누구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신상을 공개하였습니다.

□ 또한, 해당 프로그램은 박수민 씨가 여전히 제작진의 연락을 피하고 있다는 취지로 사실을 완전히 왜곡하고 있으나, 박수민 씨는 이미 방송 전부터 사실을 바로잡기 위해 ‘실화탐사대’ 제작진에게 수차례에 걸쳐 전화 통화를 시도하였 음에도 제작진은 단 한 차례도 연락을 받지 않았고, 박수민 씨에게는 최소한의 반론 기회조차 부여되지 않았습니다.

□ 이에, 본 법률대리인은 박수민 씨에 대한 악의적인 보도 내용은 상당 부분 사실이 아님을 밝히고, 이미 이를 뒷 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증거를 확보하였으며 조만간 적절한 방법을 통해 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한편, 본 법률 대리인은 정확한 사실에 기반하여 MBC에 정식으로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라는 점도 아울러 밝히는 바입니다. 또한, 박수민 씨의 법률대리인으로서, 박수민 씨에 대한 무분별한 비난 및 억측을 멈춰주실 것을 부탁드리 며 추후 근거 없는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2021. 4. 26.

박수민 씨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법승
변호사 안 지 성 양 원 준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출처 :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426/106608548/2#replyLayer

SNS 공유
pic